팔란티어를 사기 전에 조금 기다려야 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투자(Investment)

팔란티어를 사기 전에 조금 기다려야 하는 이유

by Emily Blunt 2022. 1. 7.
반응형

팔란티어를 사기 전에 조금 기다려야 하는 이유

 
 
 

요약

  • 팔란티어는 세계가 자료의 힘을 이용하려고 애쓰는 가운데 엄청난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 그 회사는 끈적끈적한 제품, 높은 이윤, 그리고 거의 우연한 응용 프로그램을 서비스에 제공하는 훌륭한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 다만 터무니없는 주식기준보상, 높은 밸류에이션 때문에 팔란티어를 매수하기 전에 조금 더 기다리는 것이 낫다고 본다.

Getty Images를 통한 Michael Vi/iStock 편집

소개 및 논문

우리의 미래는 필연적으로 데이터다. 인터넷 시대부터 우리 사회의 모든 측면에서의 디지털화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은 경쟁사보다 훨씬 앞설 것이기 때문에 이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PLTR(Palantir, Palantir)은 "조직이 데이터, 의사결정, 운영을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즉, Plantar는 엔터프라이즈급 극도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의 힘을 활용하는 데 앞장서고 있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이 업계에서 리더가 되는 것은 회사의 펀더멘털과 비전을 매우 매력적으로 만든다. 하지만, 나는 투자자들이 팔란티어에 투자하기 전에 당분간 기다리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경제 정책과 시장 정서는 확장 정책에서 벗어나 팔란티어 주식의 추가 합병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게다가 회사가 정당화하고 있는 막대한 주식기준보상금(SBC)은 주주들에게 불친절합니다. 나는 회사가 SBC를 줄이거나 수익 성장이 SBC를 전체 수익의 작은 부분으로 만들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요약

Palantir는 독특한 회사로서 훌륭한 회사의 완벽한 예지만 나쁜 주식입니다. 나는 팔란티어 소프트웨어의 힘과 가능성을 진정으로 믿습니다. 의료에서 국방, 제조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산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과도한 주식기준보상, 가치평가는 나를 망설이게 합니다. 그 회사는 주식에 기초한 높은 보상이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정당화해왔고, 나는 이것이 단지 주주들의 가치를 희석시켜 이익을 취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따라서 주식기준보상이 감소 추세를 보이거나 팔란티어의

기초

불합리한 가치평가와 SBC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팔란티어가 회사나 주식의 유일한 문제는 SBC와 가치평가뿐이라고 잠깐 지적한 놀라운 사업에 대해 지적하고 싶다.

Palantir의 사업은 아름답다; 그것은 어떤 산업에서든 정부와 상업적 고객들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팔란티어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국방·정보 수집부터 베테랑 환자 진료 개선까지 모든 것을 해결하는 정부 고객으로 국립보건원, 보훈처, 육군, 공군 등을 두고 있습니다. 게다가 팔란티어의 상용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은 정부 사업만큼이나 유연합니다. 이 회사는 L3Harris(LHX Airbus(OTCPK:), 페라리(RACE 리오 틴토(RIO) 등 제조부터 채굴까지 모든 것을 개선합니다. 이것만으로도 투자자들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힘과 팔란티어가 미래로 나아갈 기회를 보여줍니다.

이처럼 전도유망하고 역동적인 제품의 결과, 회사의 운영 성장과 재무 건전성이 모든 실린더에 발등의 불이 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Palantir는 3억9200만 달러의 매출을 발표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6% 성장한 반면 고객 수는 46%로 훨씬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나는 고객 성장이 미래의 수익 성장을 약속한다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수익이 의미 있게 실현되기까지는 수개월에서 수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객 성장이 수익 증가보다 훨씬 더 빠르게 성장했다는 사실이 의미심장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정된 자유현금흐름은 -5300만 달러 2020년 3분기에 비해 1억1900만 달러로 플러스 전환되었습니다. 조정된 영업 이익률은 30%인 반면 조정된 총 이익률은 82%로 인상적이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 회사는 성장하고 있고 운영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주식기준보상

회사가 그동안 보여온 유망한 근본 논제와 톱라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나는 Palantir 주식은 대규모 SBC 때문에 현재 매수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 회사는 인재 유치가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어 황당한 SBC를 통해 주주 기반을 대대적으로 희석해왔는데 어느 정도 사실일 수 있습니다. 아래 도표에서 알 수 있듯이, 2020년 9월 30일 IPO 이후 이 회사의 미결주식은 약 9억에서 100% 이상 희석된 19억6400만주로 늘어났습니다. 2021년 초부터 희석액을 18억주로 계산할 때 2021년 한 해에만 10%의 희석주주를 희석시켰다. 나는 이것이 단순히 터무니없고 주주들에 대한 경영진의 불친절한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YChart별 데이터

[알파탐구의 YCharts를 사용하여 작성한 차트]

희석이나 SBC가 얼마나 심각한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나는 2021년 내내 주식기준보상 데이터를 보여주는 아래 차트를 만들었습니다.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SBC는 회사 수익의 50% 이상을 일관되게 나타내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가장 큰 비용이고, 그동안 순손실을 신고해 온 이유였습니다.

2021년 1분기 ~ 3분기(백만 단위)
  Q1. Q2. Q3.
수익 $341 $376 $392
SBC $194 $233 $185
SBC로 인한 비용 $37 $30 $23
총 SBC 비용 $231 $263 $208
SBC/수익 67.74% 69.95% 53.06%

[소스 1, 소스 2, 소스 3을 사용하여 작성자가 작성한 차트]

SBC는 직원들을 포상하고 시장에서 인재를 끌어들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팔란티어는 과도한 SBC로 인해 주주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SBC가 감소 추세를 보이거나 수익에 비해 SBC가 무관하게 작아질 때까지 투자자들은 팔란티어에 투자하기 전에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재무 및 가치 평가

평가와 달리 팔란티어 대차대조표의 재무건전성은 대단하다고 본다. 동사는 현재 약 23억 달러의 현금이 있고 총 자산은 약 32억 달러인 반면 총 부채는 약 9억8700만 달러에 불과해 총 자산비율(L/A)이 43%에 이른다. 게다가 이 회사는 운영 중에 약 2억 4천만 달러를 벌어들였고, 장기 부채도 거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팔란티어의 재정상황은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팔란티어의 밸류에이션은 약간 의심스럽다. 그 회사의 시가총액은 오늘날 약 370억 달러다. 이 회사는 약 28개의 높은 가격 대 판매 비율을 가지고 있으며 예상 선도 가격 대 수익 비율은 약 120입니다. 회사의 사업이 마진이 높고 결정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SBC와 오늘의 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나는 이 평가가 너무 높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대부분의 2020년과 2021년과 달리 연방준비제도(연준)는 확장정책을 종료하고 있습니다. 대신 2022년 3월까지 테이퍼링을 끝내고 3월 중 금리 인상이 가능해 장기 국고금리가 사실상 오르고 증시 투자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 2년 동안 더 높은 가치평가가 정당화될 수 있었지만 2022년으로 넘어가면 당분간 더 높은 가치평가가 위축되거나 범위제한적인 거래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본다.

 

요약

Palantir는 독특한 회사로서 훌륭한 회사의 완벽한 예지만 나쁜 주식입니다. 나는 팔란티어 소프트웨어의 힘과 가능성을 진정으로 믿습니다. 의료에서 국방, 제조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산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과도한 주식기준보상, 가치평가는 나를 망설이게 합니다. 그 회사는 주식에 기초한 높은 보상이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정당화해왔고, 나는 이것이 단지 주주들의 가치를 희석시켜 이익을 취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따라서 주식기준보상이 감소 추세를 보이거나 팔란티어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아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고 본다.

반응형

댓글0